2026/01/01 4

제주 고유의 둥근 보물, 참금풍데이를 알아보자

제주도 한라산 중턱 숲길을 하이킹하다 우연히 발견한 작은 공 모양 곤충, 바로 참금풍뎅이였습니다. 황금빛 털이 돋보이는 이 희귀종을 손바닥에 올린 순간의 감동은 아직도 생생해요. 한국 제주에만 사는 고유종으로, 풍뎅이과 무늬금풍뎅이아과에 속하는 녀석의 생태를 현장 경험으로 풀어봅니다. ​ 외형과 특징참금풍뎅이를 처음 봤을 때 놀란 건 몸길이 9~13.5mm, 폭 5.5~7.5mm의 완벽한 반구형 체형입니다. 적갈색에서 흑갈색으로 광택이 약간 도는 등판이 공처럼 둥글게 솟아 있어요. 복면과 다리는 노란 긴 털이 빽빽이 나 있어 만지면 부드럽습니다. ​ 머리 이마는 넓은 사각형에 굵은 뿔이 솟아 있고, 앞가슴등판 중앙에 작은 돌기 한 쌍이 돋보이죠. 제가 확대 렌즈로 관찰한 결과, 더듬이는 11마디 곤봉형으..

카테고리 없음 2026.01.01

제주 희귀 수서 포식자, 알락물방개 알아보자

제주도 한라산 기슭의 고즈넉한 습지를 탐방하던 어느 여름날, 맑은 웅덩이에서 반짝이는 작은 몸체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알락물방개였어요. 이 희귀 곤충을 처음 만난 순간의 긴장감과 기쁨은 평생 잊지 못할 경험입니다. 한국 남부와 제주에만 사는 이 녀석의 생태를 직접 관찰하며 쌓은 이야기를 정보와 함께 풀어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실 정보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평소 우리가 몰랐던 곤충을 통해, 세상의 시야를 넓히시길 바랍니다. ​외형과 특징알락물방개를 손에 올려놓았을 때 느껴진 건 몸길이 9~11mm의 작고 타원형 체형입니다. 검은색 등에 옅은 갈색 날개덮개 가장자리가 알락처럼 희미하게 번지는 게 특징적이었어요. 배면은 약간 볼록하고, 머리와 가슴은 황금빛 광택이 도는 걸 가까이서 확인했습니다.​수컷의..

카테고리 없음 2026.01.01

작은 노란 노동자, 노랑똥풍뎅이를 알아보자

경기도 산간 목장 트레일을 걷던 봄날, 풀밭 소똥 위에서 바삐 움직이는 노란 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노랑똥풍뎅이(Aphodius languidulus)였어요. 작지만 밝은 노란 몸체와 열심히 땅 파는 모습에 반해 여러 날 관찰한 기억이 새롭습니다. 한국 산림과 초원에 사는 이 희귀 풍뎅이의 생태를 제 하이킹 경험으로 자세히 풀어봅니다. 이제는 찾아보기 힘든 노랑똥풍뎅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외형과 특징노랑똥풍뎅이를 핀셋으로 들어 올렸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띈 건 몸길이 5~7mm의 작고 노란 빛 몸체입니다. 등판이 약간 구부러진 타원형에, 가슴과 배가 노란색으로 선명하게 대비되죠. 머리는 검은색에 작은 뿔 모양 돌기가 살짝 돋아 있어 귀여웠어요. 제가 사진을 여러..

카테고리 없음 2026.01.01

희귀 수서 포식자, 배물방개붙이 알아보기

강원도 산속 얕은 웅덩이를 탐방하던 어느 가을날, 물속에서 번뜩이는 푸른빛 몸체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배물방개붙이였죠. 이 희귀 곤충을 처음 마주한 순간의 설렘은 잊히지 않습니다. 한국 북부 고산 습지에만 사는 이 녀석의 생태를 탐구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합니다. 할머니 댁에 방문해서 처음 본 곤충으로, 매우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에 살다보면, 매번 보이는 곤충만 보이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흔히 볼 수 없는 배물방개붙이를 알아보고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외형과 특징배물방개붙이를 처음 관찰했을 때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몸길이 31~33mm의 타원형 체형입니다. 푸른빛 도는 검은색 등에 노란 테두리 줄무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어요. 손으로 건져 올리..

카테고리 없음 2026.01.01